본문 바로가기
읽은책 간단메모/부자의 그릇

부자의 그릇 - 이즈미 마사토

by demi-an 2023. 8. 27.

 

눈에 띄고 주목한 정도에 따라 * 표시를 했습니다. 블로그 글쓴이 본인의 생각은 이렇게 표시했습니다.

 

47 '지금'에 얽매여 충동적으로 하는 소비, '지금' 당장 온기를 느끼고 싶어서 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따뜻한 밀크티를 조금 더 비싸게 자동판매기에서 사려 했던 주인공

49 충동적이고 섣부른 판단은 아닌가?

51 우리는 돈을 가진 순간 쓸지 말지 선택하는 기로에 서게 되며,대부분의 사람은 충동적으로 지금 필요하니까 지금 써버린다.

*52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대부분의 실수는 잘못된 선택, 타이밍으로 일어난다.

*69 사람들에게는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으며, 그것을 넘어서는 돈이 생기면 한 푼도 없을 때처럼 안절부절 못하고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해 결국 모든 것을 잃고 심지어 빚까지 지는 잘못을 저지른다.

*73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다.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

77 복권에 당첨되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87 주인공에게 100원을 빌려주고 나중에 120원으로 갚으라고 한 노인(조커), 법정 최고금리, 그것이 주인공의 가치를 나타낸다.

*99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돈은 곧 신용이 모습을 바꾼 것이다.

100 따라서 신용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이 있으면 돈이 먼저 따라온다.

*105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큰 돈 앞에서 태도가 어떠한지 등

127 돈이 지닌 서로 다른 이면의 의미를 알면 더 잘 다루고 성공할 수 있다. - 돈을 주는 사람이 있으면 동시에 받는 사람이 있다.

128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한다.

*131 도전이 늦어지면 실패를 만회할 기회가 적어진다. 나이가 든 뒤에는 부자가 될 기회가 점점 줄어든다. 우리에게는 실패할 권리가 있다.

**170 금리는 비용이지만, 부채 1억원이 자금 부족을 막기 위해 빌린 돈이라면, 금리는 일종의 '보험'과도 같다고 볼 수 있다. 반드시 없애야 하는 대상이 아니게 된다.

*182 자네 머리가 혼란스러운 이유는 돈을 소유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야.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187 지금 가격이 낮아도 가치만 있으면 언젠가 가격은 상승한다.

188 사람의 신용은 그가 지닌 '경력'으로 판단할 수 있다.

271 후회는 먼저 찾아오지 않는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은 우리에게 신중함을 요구한다.

290 다루는 돈의 크기가 늘어나면서 마음의 여유를 점점 잃어버렸던 주인공 - 돈을 다루는 마음가짐의 중요성

307 톱니바퀴가 한 번 어긋나기 시작하면 파멸은 순식간이었다.

*326 사업을 하며 주인공은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수많은 행운을 얻어왔음을 느낌

*350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 10억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0억원, 1억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억원

*351 부자는 자신의 돈을 그 금액에 어울리는 사람에게 준다.

357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몸 (행동)으로만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이 부분은 가난한 자나 부자나 같다.

373 실패는 결단한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388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대부분 본인의 돈을 줄어들지 않게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그들이 실제로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닌 돈이다.

**389 돈의 지배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지금 돈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돌아보기를 권한다.

*391 하루하루의 사고가 행동을 만들고, 그 행동이 신용을 만들고, 그 신용이 결과적으로 돈의 형태로 나타난다.

 

감상

나는 돈 앞에서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있는지, 돈을 다루는 나의 그릇은 어느정도인지 돌아보게 한 책. 큰 돈 앞에서 나의 마음은 어떠할 것인가?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인가 돈을 두려워하는 것인가. 충동적으로 한 소비는 어느정도이고 이를 잘 다루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한 책.

 

실천해볼 점

돈 앞에서 나의 의식 관찰하기. 적은 돈도 신중히 다루는 경험을 통해 그릇 키워가기. 

 

논제

- 금전적으로 큰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한 경우가 있었는가? 그 때의 감정은 어떠했고, 무엇을 배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