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01 우리는 왜 자꾸 사랑하고 중독될까?
Chapter02 인간은 어떻게 스스로를 파괴하는가?
Chapter03 파멸하거나 진화하거나, 중독되거나 성취하거나
Chapter04 창조자는 천재 아니면 미치광이
Chapter05 진보주의자와 보수주의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Chapter06 무엇이 인류를 진화하고 번영하게 만들었나?
Chapter07 미래지향과 현재지향을 조화시키다
Chapter03 파멸하거나 진화하거나, 중독되거나 성취하거나
'도파민 억제회로'는 '도파민 욕망회로'의 폭주를 막는다. '도파민 억제회로'를 인지하면 '도파민 욕망회로'에서 올라오는 욕망을 어느정도 통제 범위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앞서 소개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에서 '자의식의 존재 유무'에 대해 의문을 품는 내용이 나왔지만, 자의식을 '도파민 억제회로'로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도파민 억제회로'가 과도하게 우세하면 성취욕에 중독될 수 있다. 성취욕 중독자는 목표에만 매달릴 뿐 절대로 현재에 만족하지 못한다.
ADHD는 이러한 '도파민 억제회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도파민 욕망회로'가 더 우세한 상태이기 때문에, 충동조절, 계획수립능력이 부족하다. ADHD 환자 역학조사 결과 비만의 비율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높았고, 이는 '도파민 욕망회로'의 우세를 보여주는 요소 중 하나인 폭식으로 인한 것임이 밝혀졌다. 이처럼 한 회로가 과도하게 발현되면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들간의 균형이 중요하다.
그 외의 관심을 끌었던 내용으로, 재활 중인 약물 중독자는 때때로 생각지도 않은 사물, 상황에 약물에 대한 욕구가 솟아오르게 되는데, 환자마다 중독의 소재를 상기시키는 소재가 다양하다. 개인적으로 약물 사용과 관련했던 상황이나 사물이 될 수 있는데,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지만 무의식에 입력된 이미지가 의지를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책에서 언급한 무의식이 생각나게 한다.
Chapter04 창조자는 천재 아니면 미치광이
조현병 환자는 '잠재화 억제 부족(low latent inhibition)'을 겪는다. 익숙해서 별 것 아니라고 무시하던 일들이 갑자기 몹시 신경쓰이는 것이다. 사람은 집중력에 한계가 있기에, 무시해야 될 것들을 무시하고 관심 가져야 하는 것들에 관심을 갖지만, 조현병 환자는 이러한 능력이 부족한 상태이다. 길을 가다가 더러운 창문을 보고 온 정신이 빼앗기는 상황을 상상해보라.
인간은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상상력을 동원해 모형을 구축한다. 중요한 부분만 사용하여 모형을 세운다는 점에서 '잠재화 억제'와 유사하다. 또한 이러한 모형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도 있다. 회사에 지각한 경우 다양한 경로 중 현재 시간에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해서 갈 수 있는 능력과 같은 것이다. 이를 '정신 시간 여행(mental time travel)'이라 한다. 이러한 모형 구축 및 정신 시간 여행은 도파민 시스템이 보유한 강력한 무기 중 하나이다. 우리의 손이 닿지 않는 외부 공간에 대해 상상하고 이를 기반으로 판단하고 우리를 움직이게 한다.
이와 연결지어 꿈꾸는 상황을 생각해볼 수 있다. 꿈 꾸는 중에는 현재지향회로는 휴면상태로 들어가기 때문에 도파민이 자유롭게 활동한다. 그리하여 깨어 있는 동안에는 중요하지 않았던 내용들이 꿈속에서 튀어나오곤 한다. 꿈에서는 생각이 훨씬 자유롭게 흐른다. 이러한 특성으로, 꿈에서 깬 직후에 생각이 더 자유롭다. 이러한 상황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더 잘 나오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어떤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평소에 생각하다가, 꿈을 꾼 직후 꿈의 내용을 메모하는 방식으로 답을 찾을 수도 있다.
'모형 세우기'와 '정신 시간 여행'에 큰 역할을 하는 도파민은 이와 같이 추상적 사고방식에 큰 역할을 한다. 예술과 과학은 추상적 사고방식을 기반하고 있고, 도파민이 원동력이라는 이러한 점에서 서로 유사하다. 대다수의 과학자(특히 노벨상 수상자)의 경우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도파민이 과도하게 발현된다면 공감능력(현재지향적 화학물질)이 떨어질 수있다. 미래를 바꾸는데 집중한 나머지 현재 주변의 사람들에게는 무관심해진다. 현재지향적 화학물질이 우세할때는 도파민은 침묵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 두가지는 동시에 발현되지 않는다. 도파민 시스템이 지나치게 항진된 천재는 정신질환자가 되기 쉽다.
'뇌과학, 심리학 > 도파민형 인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파민형 인간 (Chapter 5~7) - 대니얼 Z. 리버먼, 마이클 E. 롱 (0) | 2022.12.27 |
---|---|
도파민형 인간 (Chapter 1~2) -대니얼 Z. 리버먼, 마이클 E. 롱 (0) | 2022.12.27 |